불교의 맥을 이은 계보
본사 석가모니불(本師 釋迦牟尼佛) | |||||
1대 |
마하가섭(摩詞迦葉) |
26대 |
불여밀다(不如蜜多) |
50대 |
응암담화(應庵曇華) |
2대 |
아난타(阿難陀) |
27대 |
반야다라(般若多羅) |
51대 |
밀암감찬(蜜庵減儏) |
3대 |
상나화수(尙那和修) |
28대 |
달마(達磨) |
52대 |
파암조선(破庵祖先) |
4대 |
우바굽다(優婆毬多) |
初祖↔28대까지 인도스님 |
53대 |
무준원조(無準圓照) | |
5대 |
제다가(提多迦) |
29대 |
二祖 慧可(혜가) |
54대 |
설암혜랑(雪岩慧郞) |
6대 |
미차가(彌遮迦) |
30대 |
三祖 僧燦(승찬) |
55대 |
급암종신(及庵宗信) |
7대 |
바수밀다(婆修蜜多) |
31대 |
四祖 道信(도신) |
56대 |
석옥청기(石屋淸琪) |
8대 |
불타난제(佛陀難提) |
32대 |
五祖 弘忍(홍인) |
以上 中國支那스님 | |
9대 |
불타밀다(佛陀蜜多) |
33대 |
六祖 慧能(혜능) -傳法終- |
57대 |
태고보우(太古普愚) |
10대 |
협(脇) |
34대 |
남악회양(南嶽懷讓) 自稱傳愛傳授 |
58대 |
환암혼수(幻庵混修) |
11대 |
부나야사(富那夜奢) |
35대 |
마조도일(馬祖道一) |
59대 |
귀곡각운(龜谷覺雲) |
12대 |
마명(馬鳴) |
36대 |
백장회해(百丈懷海) |
60대 |
벽계정심(碧溪正心) |
13대 |
가비마라(迦毘摩羅) |
37대 |
황벽희윤(黃檗希運) |
61대 |
벽송지암(碧送智岩) |
14대 |
용수(龍樹) |
38대 |
임제의현(臨濟義玄) |
62대 |
부용영관(芙蓉靈觀) |
15대 |
가나제바(迦那提婆) |
39대 |
흥화존장(興化存獎) |
63대 |
청허휴정(淸虛休靜) |
16대 |
나후라다(羅喉羅多) |
40대 |
남원도옹(南阮道顒) |
64대 |
편양언기(鞭羊彦機) |
17대 |
승가난제(僧迦難提) |
41대 |
풍혈연소(風穴延沼) |
이하는 사실상 맥계가 끝난 것이 아니라 여러 갈래로 분산되어 맥을 이어나가게 되었다. | |
18대 |
가야사다(伽耶舍多) |
42대 |
수산성념(首山省念) | ||
19대 |
구마라다(鳩摩羅多) |
43대 |
남양선소(南陽善昭) | ||
20대 |
사야다(奢夜多) |
44대 |
자명초원(慈明楚圓) | ||
21대 |
바수반두(婆修盤頭) |
45대 |
양기방회(揚岐方會) | ||
22대 |
마라나(摩羅那) |
46대 |
자운수단(自雲守端) | ||
23대 |
학륵나(鶴勒那) |
47대 |
오조법연(五祖法演) | ||
24대 |
사자(師子) |
48대 |
원오극근(園悟克勤) | ||
25대 |
가사사다(伽舍斯多) |
49대 |
호구소융(虎丘紹隆)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