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관련/부처님이 보낸 엽서

은혜

만사형통 33 2007. 7. 10. 15:59

나에게 공양하여 은혜를 갚고자 하는 이는
반드시 꽃과 향, 풍악 등으로 할 필요가 없다.

계율을 청정히 지키고
경전을 읽고 외우며,
법의 깊고 미묘한 이치를 생각하면
이것이야말로 나에게 공양하는 것이다.

출처 : <대반열반경>

네가지 은혜가 있으니, 그것을 갚기란 매우 어렵다. 어떤 것이 그 네 가지인가 ?

첫째는 어머니의 은혜요,
둘째는 아버지의 은혜이며,
셋째는 여래의 은혜요,
넷째는 법을 설해주는 법사의 은혜이다
.

만약 누구든지 이 네 종류의 사람을 공양하면 한량없는 많은 복을 얻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 세상에서는 남들의 찬탄을 받고 미래 세계에서는 보리를 증득할 것이다.

출처 : <정법염처경>

세상에는 가장 보기 어려운 두 가지 일이 있다. 그 두 가지 일이란

첫째는 은혜를 갚을 줄 아는 것이요,
둘째는 큰 은혜는 말할 것도 없고 조그만 은혜라도 잊지 않는 것이다.


동자들이여, 이것이 '세상에서 가장 보기 어려운 두가지 일이 있다'는 것이다. 동자들이여,
은혜 갚기를 생각하고 또 큰 은혜는 물론이요 조그만 은혜라도 잊지 않을 줄을 알아야 하느니라.

출처 : <증일아함경>
세존께서 설하시기를, 부모는 자식에게 수고로움이 계셨다.
즉 자식을 보호하고 젖을 먹여 장성하게 키워주시니 남섬부주 가운데 나를 가르쳐주신 이로는
제일이다. 가령 그 아들이 왼쪽 어깨에 아버지를 얹고 오른쪽 어깨에 어머니를 얹고 백 년이
지나도록 피로하거나 게으름을 피워서는 안된다. 혹은 대지에 가득찬 온갖 보배를 다 가지고
공양하여 안락을 누리게 하는 일을 하여도 아직 부모의 은혜를 갚았다 할 수 없으니,

만약 부모가 믿는 마음이 없으면 부모로 하여금 바른 믿음에 머물게 하고,
계가 없으면 부모로 하여금 금하는 계율을 지니게 하고,
성품이 인색하면 부모로 하여금 은혜를 베풀게 하고,
지혜가 없으면 부모로 하여금 지혜를 일으키게 하여


아들이 능히 이와 같이 부모에게 권유하고 힘써 장려하여 부모로 하여금 편안히 살게 해야만
비로소 은혜를 갚는다고 할 것이다. ........................................ 출처 :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문수사리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어찌하여 여래께서는 부모의 은혜는 너무도 크므로 갚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씀하시면서
또 사승(師僧)의 은혜는 그 누가 최고인지 헤아릴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재가자는 부모님께 효도하고 섬겨서 부모님 그늘에 있을지니 낳아서 키우고 필요한 것을
주신 것 등은 보답할 수 없으며, 낳아 길러주신 은혜는 깊기 때문에 크다고 말한 것이다.
만약 스승에게 배워서 지견(知見)을 개발(開發)했으면 두번째로 은혜가 큰 것이다. 출가자가
그의 부모가 있는 생사(生死)의 집을 버리고 법의 문에 들어와 미묘한 법을 받았으면 그것은
스승의 힘이다. 법의 몸을 낳아 길러주시고 공덕의 재능을 일으키며 지혜의 가르침을 기르니
공이 이보다 더 큰 것은 없다. 그를 좇아서 다시 태어났으므로 그 다음이라고 한 것일뿐이다."

출처 : <사리불문경>

부처님의 은혜를 갚으려면
아득한 옛적부터
이 몸이 끊임없이 부처님을 모시어도
가여운 중생들을 제도하지 못한다면
부처님의 참된 은혜에 미치지 못하네.

출처 : <지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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