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어떤 사람이 무거운 죄를 지었지만 짓고는 깊이 스스로 꾸짖으며 뉘우치고 다시는 짓지 않으면 능히 그 근본 업을 뽑을 수 있느니라.
출처 : <불위수가장자설업보차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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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가 있으면 곧 참회하고, 잘못된 일이 있으면 부끄러워할 줄 아는 데에 대장부의 기상이 있다. 그리고 허물을 고쳐 스스로 새롭게 되면 그 죄업도 마음을 따라 없어질 것이다.
참회란 먼저 지은 허물을 뉘우쳐 다시는 짓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일이다. 부끄러워 한다는 것은 안으로 자신을 꾸짖고 밖으로 허물을 드러내는 일이다. 마음이란 본래 비어 고요한 것이므로 죄업이 붙어 있을 곳이 없다. 수행인은 마땅히 마음을 단정히 하여 검소하고 진실한 것으로써 근본을 삼아야 한다. 표주박 한 개와 누더기 한 벌이면 어디를 가나 걸릴 것이 없다.
부처님께서 "마음이 똑바른 줄과 같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으며, "바른 마음이 곧 도량(道場)이다"고 하셨다. 이 몸에 탐착하지 않는다면 어디를 가나 거리낌이 없을 것이다. ..............
출처 : <선가도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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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너희에게 무상참회(無相懺悔)를 주어 삼세의 죄과를 없애고 몸과 말과 생각의 세 가지 업(業)을 청정하게 할 것이니 나를 따라 이와 같이 부르라.
"제가 순간 순간마다 미련하고 어리석은 데에 빠지지 않게 하소서. 이전부터 지어 온 나쁜 짓과 미련한 죄를 모두 참회하오니 단번에 소멸하여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하소서. 제가 순간 순간마다 교만하고 진실치 못한 데에 물들지 않게 하소서. 이전부터 지어온 나쁜 짓과 교만하고 진실치 못한 죄를 모두 참회하오니 단번에 소멸하여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하소서. 제가 순간 순간마다 질투에 물들지 않게 하소서. 이전부터 지어 온 나쁜 짓과 질투한 죄를 모두 참회하오니 단번에 소멸하여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하소서."
이것이 무상참회이다. 참회란 무엇인가? 참(懺)이란 지나간 허물을 뉘우침이다. 전에 지은 악업인 어리석고 교만하고 허황되고 시기 질투한 죄를 다 뉘우쳐 다시는 더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회(悔)란 이 다음에 오기 쉬운 허물을 조심하여 그 죄를 미리 깨닫고 아주 끊어 다시는 짓지 않겠다는 결심이다. 범부들은 어리석어 지나간 허물을 뉘우칠 줄 알면서도 앞으로 있을 허물을 조심할 줄 모른다. 그러기 때문에 지나간 죄도 없어지지 않고 새로운 허물이 잇따라 생기게 되니, 이것을 어찌 참회라 할 것인가? .......
출처 : <육조단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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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된 불자(佛子)의 길은 오직 한 사람 한 사람이 스스로의 마음을 깨끗이 닦는 데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참회가 뒤따라야 합니다. 우리 마음 가장 깊은 곳에 갈무리되어 있는 마음이 곧 부처마음이기 때문에 이 밝고 깨끗한 마음을 찾기 위해서 자기의 잘못을 뉘우치는 참회를 끊임없이 하여야 합니다............
'참회없는 정진은 의미가 없습니다'
출처 : <청담스님 법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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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는 본래 자성없어 마음 따라 일어나니 마음 만약 없어지면 죄도 또한 사라지네 죄와 마음 사라져서 두 가지가 공적하면 이것을 참다운 참회라고 이름하리.
罪無自性從心起 心若滅時罪亦亡 罪亡心滅兩俱空 是卽名爲眞懺悔
출처 : <천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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