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석가모니(BC 563-483) :
불교의 창시자, 인류의 4대 성인의 한 사람, 석존, 부처님이라고도 함, 인도 히말라야산 기슭 가비라성에
서 출생, 본래의 성은 고타마, 이름은 싯다르타
(2) 석가모니의 생애 :
약 2500년 전 인도의 석가족의 정반왕과 마야부인 사이에 왕자로 태어났다. 전설에 의하면 그가 태어날
때, 한 선인이 찾아와 "집에 있으면 왕위를 계승하여 전 세계를 통일하는 왕이 되고, 만약 출가하면 반드
시 부처가 될 것이다.'라고 예언하였다고 한다. 석가모니는 태어난지 7일만에 어머니를 여의고, 이모에
의해 양육되어 왕족의 교양에 필요한 학문과 기예를 배우면서 성장하였다. 16세에는 결혼을 하여 아들을
두기도 한다. 왕자로서 아주 유복한 생활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삶의 허무함과 고통에 대하여 깊
은 관심을 보였다. 어느 날 성문 밖으로 나가 병든 사람이 괴로워하는 모습과 죽은 사람을 보고, 인생의
괴로움과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에 빠지게 되었다. 그러다 29세에 성을 나와 진리를 찾아 모든 것을 버리
고 고행의 길을 떠났다. 오랫동안의 고행과 수도하면서도 진리를 깨우치지 못하여 괴로워하던 그는, 어
느 날 보리수나무 밑에 앉았다. 거기서 그는 진리를 깨치지 못하면 떠나지 않으리라 다짐하고 사색과 정
진을 거듭하여 마침내 부처가 되었다. 그는 인간을 괴롭게 하는 모든 것이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마음속에 있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후 그의 가르침을 따르려는 제자가 구름처럼 모여들었고, 제자
들과 함께 중생들의 괴로움을 덜어 주기 위한 설법을 베풀어 불교를 널리 퍼트리다가 80의 나이에 세상
을 떠났다.
(3) 석가모니의 사상(즉, 깨달음과 그 방법) :
A. 연기(緣起)사상
모든 것은 서로 불가피한 인과관계로 맺어져 있다.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다.
* 연계성과 상호의존성 - 내가 소중하듯 남도 소중함
B. 자비(慈悲)사상
자타불이(自他不二)정신의 구현 - 자비의 기본전제
연기설의 자각으로 내가 소중하듯 남도 소중함을 알게 됨.
자비 - 타인과 기쁨을 같이하고(慈: 자), 슬픔도 같이 함(悲: 비)
자비 - 무조건적, 절대적 사랑임
C. 사성제(四聖諦)- 네가지 진리, 불교 교리의 핵심
1. 고성제(苦聖諦) - 인생 그 자체는 모두 고통이라는 진리. 현실 세계의 결과물임.
4고(四苦)-생.로.병.사(生老病死), 8고(八苦)-애별리고(愛別離苦, 사랑하지만 헤어져야 하는 고통),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이를 만나는 고통), 구부득고(求不得苦, 구하려 애써지만 얻지 못하는
고통), 오취온고(五取蘊苦, 5감으로 들어와 쌓여있는 모든 것) + 4고(苦)
2. 집성제(集聖諦) - 마음속의 번뇌와 갈등이 쌓여 고통이 생긴다는 진리. 현실 세계의 원인임
고통의 원인 - 정감(情感)의 측면 : 애욕(愛慾) 이지(理智)의 측면 : 무명(無明)
3. 멸성제(滅聖諦) - 고통의 원인이 소멸된 상태로서 해탈(解脫)과 열반(涅槃)의 경지에 이르는 것.
불교의 궁극 목적. 이상 세계의 결과임, 멸이란 해탈과 열반의 경지, 즉 절대 자유와 절대 평화의 세계.
4. 도성제(道聖諦) - 열반의 경지에 도달하는 수행 방법. 이상 세계의 원인임.
* 팔정도(八正道) : 지나친 쾌락과 지나친 계율, 고행을 금지한 중도(中道)로서의 8가지 바른 수행법.
正見(정견, 바른 견해), 正思惟(정사유, 바른 의사), 正語(정어, 바른 말), 正業(정업, 바른 행위),
正命(정명, 바른 생활), 正精進(정정진, 바른노력), 正念(정념, 바른 의식), 正定(정정, 바른 정신통일)
D. 삼법인(三法印)사상 - 세상의 모든 현상과 존재의 참모습에 대한 불타의 깨달음을 세가지로 설명.
1. 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항상 변한다. * 생멸, 변화의 만물 유전의 세계관
2.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현상의 존재는 인(因)과 연(緣)에 의해 생긴 것이어서 고정된 실체란 없다.
3. 일체개고(一切皆苦)- 인생 그 자체가 고통과 번뇌이다. 자아(自我)가 실재하며, 현실 세계는 고정된
것으로 착각하고 집착하게 됨으로써 인생의 모든 고뇌가 생긴다는 것.
(5) 업적
부처님께서는 부처님 당시 인도의 계급제도였던 사성(四性)제도에 대해 사람들에게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평등하게 태어나지만, 사회제도로 인해 사람들이 태어나지마자, 네 계급으로 나뉘는 것은 극히
잘못되었음을 알렸다. 즉, 모든 사람들은 평등하다는 인간존중사상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불교가 널리
퍼지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자비사상이 있다. 나놔 남이 둘이 아니라는 자타불이의 사상을 가지게 함으
로서 인간존중사상이 심어지게 되는 것이다.
(6) 교훈 및 본받을 점 :
우리의 삶은 영원한 것도 아니고 욕심을 부린다고 해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마음속의 행복이 진정한 행복이다. 석가의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을 사랑한 가르침을 통해서, 인간은 자연
과 공존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겸손한 자세로 자신의 삶을 반성하며 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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